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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마케팅

유튜브 광고 캠페인 세팅 방법

by 이준건 2021. 6. 14.

 

 

 

■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캠페인 세팅은 어떻게 해야 할까?

 

광고주가 유튜브 캠페인을 통해서 어떤 인사이트를 얻고 싶다 할 때에는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다.

 

□ 타겟 : 어떤 타겟이 내 브랜드와 잘 맞는 핵심타겟인가?

□ 광고 소재 : 영상 캠페인에 어떤 소재를 사용하는 것이 브랜드 메시지, 인지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가?

 

 

 

광고주가 캠페인을 통해서 어떻게 타겟팅하고, 어떤 광고 소재를 사용해야 광고 효율이 더 좋은지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캠페인 세팅을 어떻게 해야할까?

 

 

 

 

어떤 구조로 캠페인을 세팅하느냐에 따라서 얻을 수 있는 인사이트가 달라지기 때문에

광고주의 니즈에 맞도록 캠페인을 세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캠페인의 단계별 설정 요소는 무엇일까?

    - 캠페인의 구조는 아래와 같다.

 

 

- 캠페인 -

 

- 광고그룹1   광고그룹2 -

 

- 광고소재1   광고소재1 -

광고소재2   광고소재2

 

 

 

캠페인은 위처럼 3가지 단위로 이루어져있고, 각 단계별로 설정할 수 있는 메뉴가 다르다.

 

 

□ 캠페인 : 최상위 설정 요소로 예산, 언어, 위치 등을 설정할 수 있다.

□ 광고그룹 : 캠페인의 타겟팅을 설정할 수 있고, 입찰가를 설정할 수 있다.

□ 광고소재 : 광고 영상이나, 랜딩페이지, 광고 문안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캠페인에서 설정할 수 있는 예산 구조에는 총 예산과 일 예산으로 2가지가 있다.

 

□ 총 예산 : 어떤 캠페인의 집행 기간을 설정한 다음, 기간 내에 설정한 총 예산을 소진하는 구조.

□ 일 예산 : 매일의 캠페인 효율에 따라 예산을 다르게 설정하고자 할 때 유동적으로 예산을 소진하는 구조.

 

 

 

cf.  보통 총 예산으로 광고를 집행하는 경우에는 집행 기간 내에 예산을 다 소진하고 싶거나, 일 별 소진 예산에 대한 제약이 없을 경우에 주로 사용한다. 이 방법은 기간 내에 광고를 집행한 후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지만, 타겟팅에 따라 총 예산이 모두 소진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캠페인 세팅 방법의 예

 

  1. 내가 전동바이크를 판매한다고 했을 때, 내 제품의 핵심 타겟이 누구인지 궁금하다고 하자.
  2. 제품의 핵심 타겟에 대해 연령대를 분리해서 인사이트를 얻으려고 한다.
  3. 어느 타겟이 내 전동바이크 광고에 더 잘 반응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타겟을 18-34 남녀와, 35-54 남녀로 연령층을 나눠서 캠페인을 진행을 한다.
  4. A/B테스트와 비슷한데, 위의 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연령층이라는 변수를 제외한 모든 세팅은 동일해야 한다.

 

 

 

 

 

Q. 하나의 캠페인 안에 2개의 광고 그룹을 만들어야하나, 아니면 캠페인 자체를 분리해야하나?

 

 

A1.

  • 캠페인 단위에서는 예산을 설정할 수 있다고 했고, 연령대를 제외한 모든 변수는 동일해야한다.
  • 연령층 별로 소진해야 되는 예산이 동일하고, 예산을 설정할 수 있는 것은 캠페인 단위이기 때문에
  • 한 캠페인 안에 2개의 광고그룹을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캠페인을 2개로 분리하고 각 캠페인의 광고그룹만 다르게 설정해서 캠페인의 효율을 비교해야 한다.

 

 

 

 

A2.

  • 연령층은 같고, 광고 소재를 다르게 할 경우에도 위와 같은 이유로 캠페인을 2개로 분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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