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마케팅

유튜브 광고, 리마케팅을 어떻게 하나? (Google ADs 활용)

by 이준건 2021. 6. 11.

 

 

 

 

■ 리마케팅, 리타겟팅

 

  • 어떤 상호작용을 했던 유저를 다시 한 번 타겟팅하는 것을 의미한다. 주로 사이트를 방문했거나, 제품을 구매했던 유저를 다시 타겟팅하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유튜브에서의 리타겟팅은 조금 다르다.

 

  • 유튜브는 동영상 플랫폼이기 때문에, 영상을 시청했던 유저나 혹은 유튜브 채널을 방문했던 유저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한 다음 그들을 대상으로 다시 한 번 광고를 보여줄 수 있다.

 

 


 

 

 

■ 유튜브 리마케팅은 왜 중요한가?

  • 다른 타겟팅 방법보다 광고 효율이 조금 더 좋아지는 편이기 때문이다.

 

 

□ 리마케팅으로 활용할 수 있는 목록으로는

 

  1. 유튜브 채널에 방문했던 사람
  2. 채널에 있는 영상들을 한 번이라도 시청했던 사람
  3. 채널 내 수많은 영상 중에 특정 영상만을 시청했던 사람
  4. 특정 영상을 자연 검색을 통해 시청한 것이 아니라, 특정 광고를 통해 시청했던 사람
  5. 이 외에 채널에 방문했거나, 구독했거나, 영상을 재생 목록에 추가한 사람

 

 

 

그러나 리마케팅은 바로 구글 애즈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를 위해서는 유튜브 채널과 구글애즈 계정 간 연동이 필요하다.

 

 

, 채널 소유주와 구글 애즈 계정 소유주가 서로 다른 경우가 있기 때문에 상호 간 허락하는 절차가 있어야 한다.

 

 

 

이는 구글애즈 우측 상단의 도구 및 설정에서 연결된 계정을 누른 다음 유튜브 채널 주소를 입력해서 요청을 보내면 된다. 채널 소유주가 연동을 허락하면 채널과 관련되어 상호작용을 보인 유저들을 수집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한 가지 절차가 더 필요한데, 연동을 한 다음 구글 애즈의 도구 및 설정에서 공유 라이브러리하의 잠재고객 관리자에서 잠재고객 목록(리마케팅 목록)을 생성해주어야 한다.

 

 

 

즉, 특정 행동을 보인 유저들을 잠재고객 목록으로 만들어야 데이터 수집하고 이를 리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다.

 

 

 


 

 

 

cf. 소유주가 다를 경우에 연동을 허락하면 내 채널의 정보들이 다 노출되는것은 아닌가요?

 

  • 유튜브 채널이랑 구글 애즈 계정의 소유주가 다를 경우, 연결함과 동시에 채널 정보 등 보안 문제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데,
  • 상호작용을 보인 유저들을 모아놓을 수는 있지만, 그들의 정보는 알 수가 없고, 추가적으로 채널에서 발생한 조회수나 구독자가 얼마나 증가했는지 또한 알 수 없다.

 

 

 

 

※ 리마케팅의 예시

 

  • 오뚜기 진라면 매운맛에 대한 광고를 시청했던 사람들에 대한 데이터를 모아두었다고 한 다음, 이후에 오뚜기 진비빔면이라는 신제품을 출시했다. 오뚜기에서 신제품 광고를 할 때 이전에 진라면 매운맛 광고를 시청했던 사람들에게 신제품 광고를 노출시키는 것이 리마케팅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 구글애즈 리마케팅 실습 -

 

 


 

 

□ 구글 애즈와 유튜브 채널 연결하는 방법

 

  1. 구글 애즈의 우측 상단의 ‘도구 및 설정’에서 ‘연결된 계정’을 누른다.
  2. 유튜브 상세보기’를 누르고 ‘Add Channel’을 누른다.
  3. 채널 주소를 넣은 다음 소유주의 동일 여부에 따라 2개 중 하나의 체크 박스를 선택한다.
  4. 만약 소유주가 서로 다를 경우에는 이메일 주소를 적은 다음 요청보내기를 누른다.
  5. 연동이 이루어지면 채널 구독자, 영상 시청자, 채널 방문자 등 이런 모수를 수집을 위해서 잠재고객 목록을 만들어야 한다.

 

 


 

 

□ 연동 후 리마케팅 목록 생성하는 방법

 

  1. 구글 애즈의 ‘도구 및 설정’을 누르고, ‘공유 라이브러리’하의 ‘잠재고객 관리자’를 선택한다.
  2. 파란색 + 버튼을 누른 다음 ‘YouTube 사용자’를 선택한다.
  3. 잠재고객 이름을 설정하고, 어떠한 리마케팅 목록으로 만들 것인지를 '목록 회원'을 눌러 선택한다.
  4. 미리 채워진 옵션’의 의미는 리마케팅 목록은 만든 시점과 동시에 그 이후부터 쌓이기 때문에, 그 이전에 있는 목록들은 우리가 만들 수 없는 구조이다. 그래서 이 목록을 만들기 30일 전까지의 사용자들은 우리가 가져올 수 있다는 의미이다.
  5. 멤버십 기간’의 의미는 목록을 만든 다음 얼마나 유저 데이터를 목록으로서 보관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것이고, 최대 540일까지 설정이 가능하다.
  6. 모든 설정을 완료 후 만들기를 누르면 리마케팅 목록이 만들어진다.

 

 

  - 아래는 리마케팅 목록이며, 크게 3가지 카테고리로 나뉘어 있다.

 

  • 채널의 동영상을 조회함
  • 특정 동영상을 조회함
  • 채널의 동영상을 광고로 조회함
  • 특정 동영상을 광고로 조회함

 

  • 채널을 구독함
  • 채널 페이지를 방문함

 

  • 채널의 동영상을 좋아함
  • 채널의 동영상을 재생목록에 추가함
  • 채널의 동영상을 공유함

 

 


 

 

 

□ 타겟팅 목록을 유튜브에서 타겟팅하는 방법

 

  1. 구글애즈에서 ‘캠페인’을 선택한 다음 ‘잠재고객’ 탭을 선택한다.
  2. 광고그룹 선택’을 눌러 그룹을 선택하고, ‘찾아보기’ 탭을 선택한다.
  3. 비즈니스와 상호작용한 방식’을 눌러서 ‘YouTube 사용자’를 선택한다.
  4. 이전에 만들어 놓은 리마케팅 목록을 선택함으로써 리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