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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마케팅

유튜브 광고 게재 위치 관리하기

by 이준건 2021. 6. 17.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 광고를 집행했다.

 

근데 집행한 광고가 제대로 노출되고 있는거야? 어디서 확인해야하지..?

 

 

 


 

 

 

 

 

■ 광고 게재 위치

 

  • 광고가 게재된 위치가 중요한 이유는 유튜브 광고를 집행하기는 했는데, 내가 광고의 타겟이 아니라면 노출이 안될 수도 있다.
  • 따라서 광고를 집행을 하기는 했는데, 목표로 한 대로 광고가 잘 집행 되고 있는지 궁금할 수 있다.

 

 

 

 

광고가 게재된 위치’가 이 궁금증을 해결해준다.

 

 

 

 

  • 유튜브 광고가 노출되는 카테고리 및 컨텐츠의 범위가 넓기 때문에, 이 기능을 활용하여 어떤 채널의 어떤 컨텐츠에 내 광고가 노출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 구글애즈의 좌측에 ‘게재위치’라는 메뉴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구글애즈의 이 기능을 통해 아래와 같은 것들을 확인 및 설정할 수 있다.

 

  1. 내 광고가 어느 채널의 어느 컨텐츠에 노출되고 있는지,
  2. 광고를 노출시키고자 하는 URL등을 설정하거나,
  3. 특정 채널이나 콘텐츠에서 광고를 제외할 수도 있다.

 

 

 

 

■ 광고 게재 위치를 관리해야 하는 이유

 

  • 애초에 타겟으로 하는 대상에게만 광고가 노출되도록 함으로써 광고 효율을 높이기 위함이다.
  • 예를 들어 25-34세 남녀를 대상으로 광고를 집행했는데, 유아 채널에 광고가 노출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럴 경우에 광고 게재 위치를 확인 및 수정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추가적으로 브랜드 세이프티를 위해서도 노출 위치를 관리해주어야 한다.

 

  • 사회적으로 민감한 이슈를 다루는 콘텐츠나, 불쾌한 콘텐츠에 광고가 노출되면
  • 광고 자체가 비호감으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에 브랜드 세이프티 측면에서도 수시로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 마지막으로 자사 브랜드 자체에 대해 부정적으로 지적하는 콘텐츠 등의 URL을 가져와 광고가 해당 URL에는 노출되지 않도록 ‘제외 타겟팅’도 할 수 있다.
  • 따라서 브랜드 마케터라면 자사 브랜드에 대한 이슈를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 게재위치 관리하는 방법 (실습) -

 

 

 

  1. 구글 애즈에 로그인한 다음 진행중인 캠페인을 선택한다.
  2. 캠페인 하의 ‘게재위치’를 누른다.
  3. 게재위치’, ‘광고가 게재된 위치’, ‘제외 게재위치 및 카테고리’의 3가지 하위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있다.
  4. ‘광고가 게재된 위치’를 눌러서 집행한 광고가 어느 채널의 어느 콘텐츠에 노출되었는지를 확인한다.
  5. 원치 않는 채널에 광고가 노출되고 있다면 해당 채널을 체크하고 ‘수정’을 누른다.
  6. 캠페인에서 제외’를 누르면 해당 채널은 ‘제외 게재위치 및 카테고리’ 영역에 들어간다.
  7. ‘제외 게재위치’ 카테고리 상단의 파란색 버튼을 누름으로써 채널을 직접 선택할 수도 있다.

 

  • 참고로 디스커버리 상품 같은 경우에는 게재위치가 ‘youtoube.com’으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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