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홈피드를 내리다 보면 특정 광고가 내 화면 내에 자주 노출되는 경우가 있는데, 어떠한 원리로 광고 노출이 이루어지는것일까?
타겟팅이 된 이유를 쉽게 확인하는 방법 중 하나는
광고화면에서 ‘이 광고가 표시된 이유’를 누르면 된다.
‘광고 선택 기준’ 하에서 구글이 어떠한 원리로 내가 특정 광고의 타겟팅 대상에 포함되었는지에 대한 이유가 적혀있다.
■ 개인의 관심사 추적 방법 (로그인 유저)
- 유튜브에 들어가서 화면 우측의 개인 계정을 누른다.
- ‘YouTube의 내 데이터’를 클릭하고 스크롤을 내려 ‘광고 개인 최적화’를 누른다.
- 이 항목에서 구글이 나라는 사용자를 어떻게 분류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 만약 나와 관련이 없는 것들이 관심사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에는 해당 항목을 클릭하고 해제를 하게 되면 항목과 관련된 광고 노출이 줄어들 수 있다.
■ 비로그인 유저의 관심사 추적
- 비로그인 유저의 관심사도 추정할 수 있는데, 사용자의 쿠키를 이용해서 관심사를 추정한다.
- 따라서 유튜브에 로그인을 하지 않았더라도, 방문한 사이트, 검색 키워드 등에 관한 쿠키들을 바탕으로 관심사를 추정해서 광고를 노출하게 된다.
- 그러므로 비로그인 유저가 관련 없는 관심사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옵션에 들어가서 쿠키를 삭제해주면 된다.
반응형
'디지털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튜브 광고 게재 위치 관리하기 (1) | 2021.06.17 |
---|---|
유튜브 광고 캠페인 세팅 방법 (0) | 2021.06.14 |
유튜브 광고, 리마케팅을 어떻게 하나? (Google ADs 활용) (0) | 2021.06.11 |
유튜브광고, 맞춤 타겟팅? (0) | 2021.06.10 |
노출 목적의 유튜브 광고상품, CPM? CTR? (0) | 2021.06.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