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 광고를 집행했다.
근데 집행한 광고가 제대로 노출되고 있는거야? 어디서 확인해야하지..?
■ 광고 게재 위치
- 광고가 게재된 위치가 중요한 이유는 유튜브 광고를 집행하기는 했는데, 내가 광고의 타겟이 아니라면 노출이 안될 수도 있다.
- 따라서 광고를 집행을 하기는 했는데, 목표로 한 대로 광고가 잘 집행 되고 있는지 궁금할 수 있다.
‘광고가 게재된 위치’가 이 궁금증을 해결해준다.
- 유튜브 광고가 노출되는 카테고리 및 컨텐츠의 범위가 넓기 때문에, 이 기능을 활용하여 어떤 채널의 어떤 컨텐츠에 내 광고가 노출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 구글애즈의 좌측에 ‘게재위치’라는 메뉴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구글애즈의 이 기능을 통해 아래와 같은 것들을 확인 및 설정할 수 있다.
- 내 광고가 어느 채널의 어느 컨텐츠에 노출되고 있는지,
- 광고를 노출시키고자 하는 URL등을 설정하거나,
- 특정 채널이나 콘텐츠에서 광고를 제외할 수도 있다.
■ 광고 게재 위치를 관리해야 하는 이유
- 애초에 타겟으로 하는 대상에게만 광고가 노출되도록 함으로써 광고 효율을 높이기 위함이다.
- 예를 들어 25-34세 남녀를 대상으로 광고를 집행했는데, 유아 채널에 광고가 노출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럴 경우에 광고 게재 위치를 확인 및 수정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추가적으로 브랜드 세이프티를 위해서도 노출 위치를 관리해주어야 한다.
- 사회적으로 민감한 이슈를 다루는 콘텐츠나, 불쾌한 콘텐츠에 광고가 노출되면
- 광고 자체가 비호감으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에 브랜드 세이프티 측면에서도 수시로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 마지막으로 자사 브랜드 자체에 대해 부정적으로 지적하는 콘텐츠 등의 URL을 가져와 광고가 해당 URL에는 노출되지 않도록 ‘제외 타겟팅’도 할 수 있다.
- 따라서 브랜드 마케터라면 자사 브랜드에 대한 이슈를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 게재위치 관리하는 방법 (실습) -
- 구글 애즈에 로그인한 다음 진행중인 캠페인을 선택한다.
- 캠페인 하의 ‘게재위치’를 누른다.
- ‘게재위치’, ‘광고가 게재된 위치’, ‘제외 게재위치 및 카테고리’의 3가지 하위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있다.
- ‘광고가 게재된 위치’를 눌러서 집행한 광고가 어느 채널의 어느 콘텐츠에 노출되었는지를 확인한다.
- 원치 않는 채널에 광고가 노출되고 있다면 해당 채널을 체크하고 ‘수정’을 누른다.
- ‘캠페인에서 제외’를 누르면 해당 채널은 ‘제외 게재위치 및 카테고리’ 영역에 들어간다.
- ‘제외 게재위치’ 카테고리 상단의 파란색 버튼을 누름으로써 채널을 직접 선택할 수도 있다.
- 참고로 디스커버리 상품 같은 경우에는 게재위치가 ‘youtoube.com’으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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