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이나 광고에서 타겟팅은 매우 중요하다.
모두에게 팔 수 있다는 말은 그 누구에게도 팔지 못한다는 말이다.
삶의 질이 향상, 라이프스타일, 개성, 취향, 가치관 등 개개인의 특성이 다 다르고, 이것들이 구매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목표고객인 잠재고객의 페르소나를 만들고, 이들이 과연 누구이며 어떤 특성인지를 분석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한정된 예산으로 캠페인을 진행한다면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캠페인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것이 비용을 투자한 만큼 효율이 날 것이다.
활을 당겨서 어디로 화살을 쏠지를 결정하는 것이 타겟팅이다.
■ 맞춤 타겟팅 하는 방법
- 유튜브에서 타겟팅은 매우 중요한데, 무료이면서 맞춤으로 설정할 수 있다.
- 유튜브에서 설정할 수 있는 맞춤 타겟팅에는 대표적으로 2가지가 있다.
□ 맞춤 관심사 타겟팅
- 이 항목을 만드는 방법은 요소들을 조합하는 것이다.
- 예를 들어 유저가 자주 방문할 것 같은 웹사이트, 다운로드 받은 앱, 관심이 있을 것 같은 분야를 키워드 형태로 입력하면 된다.
- 카테고리별로 나뉘어 있기는 하지만, 목표로 하는 유저의 특성을 잘 반영할 수 있도록 키워드를 설정해야 한다.
□ 맞춤 의도 타겟팅
- 어떤 서비스나 제품을 구매하려고 구글 서비스에 검색을 한 유저들을 타겟팅 한다.
- 우선 구매의도가 있기 때문에 검색을 통해 제품, 가격, 리뷰 등을 확인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타겟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맞춤 관심사로 타겟팅하는 방법보다 나을 수 있다.
Google ADs 맞춤 타겟팅 방법 (실습)
Google ADs에 접속해서 캠페인 → 광고그룹 → 잠재고객 순으로 클릭한다.
‘찾아보기’를 눌러서 스크롤을 내리면 ‘내 맞춤 잠재고객’에서 맞춤 타겟팅을 설정할 수 있다.
■ 맞춤 관심사 타겟팅
- 잠재고객 이름을 설정한다.
- 아래에 ‘다음 관심분야 또는 구매 의도가 있는 사용자’와 ‘다음 사용자도 포함하여 잠재고객 확장’이 있다.
- ‘다음 사용자도 포함하여 잠재고객 확장’에는 URL, 앱, 장소 등에 관한 키워드를 입력할 수 있는 새로운 창이 나온다.
- ‘다음 사용자도 포함하여 잠재고객 확장’ 입력란만 남겨둔다.
- 만약 ‘다음 관심분야 또는 구매 의도가 있는 사용자’를 삭제하지 않고 두 개를 동시에 입력하게 되면 합집합으로 적용된다.
-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타겟들이 많이 사용할 것 같은 앱, URL 등을 입력한 다음 저장을 누르면 맞춤 관심사 타겟팅이 설정된다.
■ 맞춤 의도 타겟팅
- 맞춤 의도 타겟팅 방법은 위의 3번까지 동일하다.
- ‘다음 관심분야 또는 행동을 보이는 사용자 포함’만 남겨둔다.
- 이 탭에서는 ‘다음 관심 분야 또는 구매 의도가 있는 사용자’, ‘Google에서 다음 검색어를 하나라도 검색한 사용자’ 두 개를 선택할 수 있다.
- 후자를 선택한 다음 키워드들을 입력하면 Google 검색어 아이디어에서 여러 키워드들을 선택할 수 있다.
- 마지막으로 우측의 ‘잠재고개 통계’를 확인함으로써 타겟팅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평가한다.
- '다음 관심 분야 또는 구매 의도가 있는 사용자'의 경우에는 구매 가능성이 높은 이상적인 고객의 관심분야를 설명하는 키워드를 입력해서 이들에게 광고가 노출되도록 하는 것으로 맞춤 관심사 타겟팅이랑 유사하다.
- 'Google에서 다음 검색어를 하나라도 검색한 사용자'의 경우에는 실제로 구글 서비스에서 어떤 제품 또는 서비스를 검색했던 유저를 타겟팅한다.
타깃의 특성을 파악해서
키워드를 어떻게 조합할 것인가를 설정하는 것은 타겟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아래 페이지들은 내가 키워드 또는 트렌드를 분석할 때 이용하는 사이트들이다.
유튜브 키워드 툴 – https://keywordtool.io/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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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데이터랩 - https://datalab.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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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의 검색 트렌드 및 급상승검색어 이력, 쇼핑 카테고리별 검색 트렌드 제공
datalab.naver.com
블랙키위 - https://blackkiwi.net/
블랙키위 - 키워드 검색량 조회, 분석
특정 키워드가 얼마나 검색되는지 알아보세요.
blackkiwi.net
썸트렌드 – https://some.co.kr/
썸트렌드(Sometrend)
썸트렌드(Sometrend) - 사람들의 생각이 궁금할 때
some.co.kr
구글트렌드 - https://trends.google.co.kr/trends/?geo=KR
Google 트렌드
trends.googl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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