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페인이란 무엇인가?
-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운영되는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 랜딩 URL에 아래 3가지 값이 있어야 캠페인으로 인지한다. 또한 캠페인 변수는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 캠페인(Campaign) = 캠페인 이름 (What)
□ 소스(Source) = 어디서 왔는가? (Where)
□ 매체(Medium) = 어떻게 왔는가? (How)
| 채널구분 | Source(소스) | Medium(매체) | Campaign | Term(키워드) | Content(광고 콘텐츠) |
| 검색광고 | naver | cpc | 광고그릅_naver_cpc | 키워드 명 | |
| cpc | 광고그룹_google_cpc | 키워드 명 | |||
| 배너광고 | daum | display | 광고그룹_daum_display | 배너 컨셉 또는 사이즈 | |
| 소셜네트워크 | social | insta_yymmdd |
■ 캠페인 태그 ( UTM 태그 or 캠페인 태그 )
- Campaign URL Builder or URL 작성도구를 사용하면 쉽게 설정할 수 있다.
- Chrome 웹 스토어에서 Google Analytics URL을 치면 여러 확장 프로그램이 나온다.
- 직접 캠페인 이름, 소스, 매체를 입력할 수도 있으나
- 실수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자동완성 프로그램을 쓰는 것을 권장한다.
- 이들 프로그램에서 어떻게 이름을 설정하느냐에 따라 GA에 그대로 나타나기 때문에,
- 추후에 데이터 분석을 하는 데에 있어서 캠페인 변수의 일관성은 매우 중요하다.
① Campaign URL Builder을 활용하여 UTM 태그 삽입하는 방법
https://ga-dev-tools.appspot.com/campaign-url-builder/
Campaign URL Builder — Google Analytics Demos & Tools
This tool allows you to easily add campaign parameters to URLs so you can track Custom Campaigns in Google Analytics. Enter the website URL and campaign information Fill out the required fields (marked with *) in the form below, and once complete the full
ga-dev-tools.appspot.com

② Google Analytics UTM Builder를 활용하는 방법
https://chrome.google.com/webstore/search/utm%20builder?hl=ko&
Chrome 웹 스토어
Chrome에 사용할 유용한 앱, 게임, 확장 프로그램 및 테마를 찾아보세요.
chrome.google.com


■ 캠페인 태그 설정 시 유의할 점
- 캠페인 태그를 내부 링크에 사용하게 되면 정확한 채널별 성과 측정이 어렵다.
- GNB 메뉴 및 내부 배너에 캠페인 태그 추가면 안 된다.
cf. GNB : Global Navigation Bar의 약자로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서 사용이 가능한 메뉴 바를 지칭
만약 네이버 광고를 통해 페이지에 유입이 되었더라도 페이지 내에 캠페인 태그가 삽입된 팝업 또는 GNB 메뉴를 누르면 캠페인 소스가 바뀌기 때문에, GA에서 사용자가 실제로 어디에서 유입되었는지를 파악하기 어렵다.
■ 검색 광고 자동 추적 필터 설정
- 네이버 키워드 광고의 경우 키워드 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각각의 랜딩 링크에 UTM 변수를 붙이기가 어렵다.
- GA에서 view 필터를 설정함으로써 네이버 키워드 광고를 통해 유입된 경우 Medium의 값을 cpc로 설정할 수 있다.
- 네이버 광고 관리자에서 추적기능에 자동 추적URL 파라미터를 체크한다.
- 그러면 네이버 키워드 광고를 클릭했을 때 ‘n_keyword|~~~’이 랜딩 링크 뒤에 붙게 되며,
- GA에서 view의 필터설정을 통해 매체 값을 변경할 수 있다.
- test 보기를 하나 생성한 뒤
- 필터 설정에서 '맞춤' → ‘고급’을 선택한다.
- ‘필드A- 추출A : 요청URI’ - ‘n_keyword|~~~’ - ‘출력대상-생성자 : 캠페인매체’ - ‘cpc’을 입력한다.
- 저장하기를 누르고 매체값이 설정한대로 수집되는지를 확인한다.

'구글애널리틱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 [GA] 이탈률(Bounce rate)? (1) | 2021.07.06 |
|---|---|
| [UA] 적용하면 도움이 되는 필터 5가지 (0) | 2021.07.04 |
| [UA] GA 계정의 접근 권한 부여하기 (0) | 2021.06.30 |
| [UA]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계정 설정하기 (0) | 2021.06.29 |
| [GA4]GA4에서 잠재고객을 활용하는 방법 (0) | 2021.06.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