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A의 계정(Account), 속성(Property), 보기(View)
- GA에서는 계정, 속성, 보기에는 위계구조(hierarchy)가 존재한다.
- 계정에 대한 권한이 최고 수준의 접근 권한이다.

■ 접근 권한의 개념 (계정, 속성, 보기)
- 상위 개념에 대해 권한이 부여되는 경우 그 이하 개념에도 권한이 부여되며,(이를 상속이라 한다.)
- 관리의 각 항목의 ‘사용자 관리’에서 구글 계정 이메일을 입력함으로써 이를 설정할 수 있다.
- 즉, 계정에 대한 접근 권한이 있는 경우 그 이하인 속성, 보기에 대한 접근 권한도 부여된다.
□ cf.
- 계층 구조에서 하위 수준으로 내려갈수록 권한을 더 많이 부여할 수 있지만, 더 적게 부여할 수는 없다.
- 예를 들어 어떤 사용자가 계정 수준에서 조회 및 분석 권한을 가진 경우, 속성 수준이나 보기 수준에서 그 사용자에게 수정 권한을 추가로 부여할 수 있지만, 계정 수준에서 수정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속성 수준의 권한을 조회 및 분석으로 제한할 수 없다.

■ 접근 권한을 부여하는 방법
- GA 화면 좌측 하단의 톱니바퀴 아이콘인 '관리'를 선택한다.
- 계정, 속성, 보기 각각에 대해 액세스를 관리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필요한 액세스 관리를 선택한 다음 어떤 사용자에게 접근 권한을 부여할지 이메일을 입력한다.
- 다음으로 어느 정도의 권한을 부여할 지를 선택한 다음 '추가'를 누른다.
- 접근 권한이 부여가 되었다면, 해당 계정으로 접속하여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 접근 권한의 종류 4가지 (사용자관리, 수정, 공동작업, 조회 및 분석)
□ 사용자 관리 – 가장 상위 권한
- 데이터 수집 및 관리 책임자에게 부여한다.
- ★ 사용자를 추가/삭제 할 수 있다.
- 외부 에이전시에 관리 권한을 부여하면 안 된다. 이유는 마지막 부분에 설명한다.
□ 수정
- 사용자 추가/삭제를 제외한 모든 권한이 있다.
- 계정을 추가/삭제할 수 있다.
- 목표 및 필터 설정 가능하다.
- GA와 구글 Ads 연동시 수정 권한이 필요하다.
□ 공동작업
- 목표나 필터 설정이 불가하다.
- 분석을 위한 맞춤 보고서나 세그먼트 생성이 가능하다.
- 공유된 대시보드에 대해서 수정이 가능ㅇ하다.
□ 조회 및 분석
- 데이터를 조회만 하는 분들에게 부여
- 맞춤 보고서나 세그먼트 생성 가능
- 공유된 대시보드 수정 불가
■ 권한 부여 시 유의할 점
- 만약에 데이터 접근 권한을 가지고 있던 사람이 퇴사를 하게 되면 권한을 회수해야만 한다.
- 그렇지 않을 경우 데이터 보안에 문제가 발생하고, 자칫하면 경쟁사가 우리 데이터를 볼 수 도 있다.
- 따라서 가급적이면 GA 사용을 위한 구글 계정은 회사 메일로 가입하는 것이 관리하기에 좋다.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에서 추가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 아래 링크를 걸어두었다.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2884495
Google 애널리틱스 사용자 권한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애널리틱스에서는 계정, 속성, 보기 수준에서 사용자 권한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권한을 할당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관리를 클릭합니다. 계정, 속성 또는 보기 열에서 사용자 관리를 클
support.goog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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