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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널리틱스

[UA] 적용하면 도움이 되는 필터 5가지

by 이준건 2021. 7. 4.

 

 

 

 

 

 

원하는 형태로 데이터를 수집하고자 할 때 필터를 반드시 적용해야 한다.

 

  • 수집된 모든 데이터에 대해 사용자가 보고싶은 데이터만 확인하거나
  • 데이터를 보다 활용하기 좋게 하기 위해서
  • 데이터를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필터이다. 

 

보기 수준의 필터의 역할

 

 

 

 


 

 

 

 

■ 필터

 

필터에도 적용되는 순서(동시 적용 X)가 있다.

필터 적용 전에 반드시 테스트 보기에서 테스트를 해야 한다.

 

 

필터가 적용되는 순서를 보여주는 화면

 

 

'필터 순서 지정'을 클릭해서 필터의 순서를 조정할 수 있다.

 

 

 

 

 

  • 필터는 세그먼트와 다르게 한 번 필터가 적용되면 이전 상태로 되돌릴 수가 없기 때문에 테스트가 중요하다.
  • 또한 필터는 이전 데이터에 대해 소급 적용이 불가하다.

 

 

  • 필터는 ‘관리’의 ‘보기 수준’에서 설정할 수 있고,
  • 계정의 ‘모든 필터’에서는 생성된 모든 필터를 확인할 수 있고 각각의 보기에 추가 또는 삭제를 할 수 있다.

 

'보기 수준'에서 필터를 적용하는 방법이다.

 

 

 

 

 

'계정 수준'에서 적용되어 있는 모든 필터를 확인할 수 있다.

 

 

 

'모든 필터'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며, 개별 보기에 필터를 쉽게 추가 제거할 수 있다. 

 

 

 

 

 


 

 

 

 

■ 적용하면 도움이 되는 필터 5가지 ■

 

 

 

 

 

① 임직원 IP 대역 트래픽 제외 필터

 

  • 내부 트래픽을 제외하는 필터로 순수 고객의 트래픽을 확인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 필터 유형에서 ‘맞춤’을 선택하고 ‘제외’를 선택한다.
  • 다음으로 필터 입력란(측정기준)에 IP주소를 선택하고 패턴에 임직원 IP대역을 입력하면 된다.

 

내부 트래픽을 제외하는 필터 설정

 

 

 

 

 

 

 

② 캠페인 소스 및 매체 일괄 소문자 변경

 

  • 채널보고서에 가면 다양한 소스 및 매체들이 나타나는데
  • 동일한 소스 및 매체임에도 불구하고 어떤 것은 대문자, 소문자라서 GA에서 다르게 인식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 필터 유형에 ‘맞춤’을 선택하고, ‘소문자’에 체크한다.
  • 다음 필터 입력란에 ‘캠페인 소스’를 누르고 저장을 누르면 필터가 저장이 된 이후부터 모든 소스 및 매체는 소문자로 보여진다.
  • 소문자 외에 대문자로도 통일이 가능하며, 필터 입력란에 '캠페인 매체'를 선택해서 매체를 통일할 수도 있다.

 

캠페인 소스 및 매체를 일괄 소문자 혹은 대문자로 통일시키는 필터 

 

 

 

 

 

 

 

 

③ Facebook 소스 통합 & Instagram 소스 통합

 

  • 소스/매체 보고서에서 Facebook 혹은 Instagram 소스를 확인할 수 있는데
  • 여기서는 하나의 소스임에도 여러개의 소스로 나타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 하나의 소스로 인식하기 위해서 ‘필터’의 ‘찾기 및 바꾸기’를 선택하고
  • 문자열 검색에 ‘.*facebook.*’을, 문자열 교체에 facebook을 입력하면 소스가 통합된다.
  • 이렇게 설정을 하게 되면 문자열 facebook 앞 뒤로 어떤 문자가 오던간에 facebook이라는 데이터만을 수집한다는 의미이다.

 

cf.

  ‘.*facebook.*’ 양 옆에 있는 ‘.*’은 정규식이라고 한다.

  '.' 은 정규식에서는 모든 문자를 의미하고, *는 앞에 있는 것을 반복하라는 의미이다.

  따라서 .*의 의미는 ......을 뜻한다.

 

 

캠페인 소스를 통일해주는 필터

 

 

 

 

 

 

 

 

④ 개발 도메인 트래픽 제외

 

  • 순수 고객의 트래픽을 확인하기 위해서 개발 도메인 트래픽은 제외할 필요가 있다.

 

  • ‘맞춤’에 ‘제외’를 누르고 ‘필터 입력란에 ’호스트 이름‘을 선택하고, ’필터 패턴에 ‘^(dev|stg)’를 입력한다.
  • 대부분 개발 도메인의 경우에는 dev. 또는 stg.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cf. 

 ‘|’은 (or, 또는)을 의미한다.  ( ex, a|b의 의미는 a또는 b를 의미한다. )

^ ’의 의미는 뒤의 단어의 시작 값을 의미한다. ( ex, ^dev의 의미는 도메인의 이름이 dev로 시작한다는 의미이다. )

 

 

개발 도메인 트래픽을 제외하는 필터

 

 

 

 

 

 

 

⑤ PC 도메인 통합

 

  • PC를 이용해 페이지에 접속하는 경우에는 ‘www.’이 있거나 없어도 같은 페이지로 접속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 GA에서는 이를 다른 소스로 인식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이럴 경우 동일한 PC에서 들어온 트래픽이기 때문에 도메인을 하나로 통일 시켜줌으로써 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Tip – 도메인을 통합하려는 경우에는 트래픽이 더 많은 쪽으로 도메인을 통합하는 것이 낫다.

 

 

  • ‘맞춤’ 필터의 ‘찾기 및 바꾸기’를 선택하고, 필터 입력란에 ‘호스트 이름’을 선택한다.
  • 다음 ‘문자열 검색’에 ‘^myshop.co.kr$’를 입력하고 문자열 교체에 ‘www.myshop.co.kr’을 입력한다.

cf.

' ^ '는 뒤의 단어들의 시작값을 의미한다.

$ ’는 무조건 이전 단어로 문장이 끝나야 한다는 의미이다.

 

 

PC 도메인 통합 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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