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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마케팅

카카오 모먼트 광고, 타겟팅?

by 이준건 2021. 6. 22.

 

 

 

 

 

카카오 모먼트 광고의 타겟팅 방법은 세 가지로 크게 나눠볼 수 있다.

 

내 데이터 타겟

 

카카오 데이터 타겟

 

카카오 모먼트 타겟

 

아래에서 각각의 타겟팅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내 데이터 타겟

 

  •  내 데이터 타겟의 경우 다시 6가지 분류로 나눠 볼 수 있다.

 

 

 

 

1. 광고 반응 타겟팅

 

  • 과거에 내 광고에 반응을 했던 타겟 유저들을 다시 한 번 타겟팅 하는 방법이다.
  • 즉, 카카오모먼트에서 집행한 웹/앱 광고 및 메시지에 반응한 사용자를 리타겟팅하는 방법이다.
  • 이전에 내 광고에 반응을 했던 유저들을 대상으로 리마케팅하기 때문에 내 브랜드나 서비스를 인지하고 있으며, 충성도를 가지고 있을 확률이 존재하는 타겟팅 기법이다.

 

 

 

2. 픽셀 & SDK 타겟팅

 

  • 웹이나 앱에 내 태그 혹은 코드를 삽입해서 내 앱이나 페이지를 방문한 모수들을 모아서 리마케팅 하는 방법으로, 앱 광고 광고주들이 많이 활용하고 있는 타겟팅 기법이다.
  • 카카오 픽셀, SDK로 수집한 웹/앱 방문, 가입, 설치, 구매 등의 행동을 한 사용자를 리타겟팅한다.

 

 

 

3. 카카오 사용자 타겟

 

  • 내 카카오 계정과 연동된 카카오 채널의 프로필을 활용해서 채널 친구, 신규 가입한 유저, 싱크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타겟팅하는 기법이다.

 

 

 

4. 고객 파일 업로드 타겟팅

 

  • 광고주가 보유한 데이터를 업로드하는 방식의 타겟팅 기법이다.
  • 즉, 광고주가 보유한 오디언스 광고 식별자(모바일 앱 식별자-맞춤타겟)를 업로드하여 타겟팅한다.
  • 카카오 모먼트에서 제공하는 고객관리 템플릿에 맞춰 데이터를 업로드하면, 내가 가지고 있는 고객데이터를 문서화하여 타겟팅 할 수 있는 기법이다.

 

 

 

5. MAT 타겟팅

 

  • MAT(Mobile App Tracker) 업체를 통해서 내 앱에 방문했던 유저, 혹은 구매하거나 가입했던 유저를 모수로 따로 모은 다음, 이를 따로 가져와서 리타겟팅 할 수 있는 기법이다.

 

 

6. 유사 타겟팅

 

  • 이전 5가지 타겟팅 방법은 모수를 가져와서 타겟팅 하는 기법이었다면
  • 유사 타겟팅은 그런 모수들과 유사한 유저들을 찾아가는 타겟팅 기법이다.
  • 즉, 광고주의 고객파일, 카카오톡 채널과 비슷한(유사도가 높은) 사용자군을 찾아 모수를 확장하여 타겟팅하는 방법이다.

 

 

 

 

광고 계정 당 타겟팅 기법은 최대 30개를 활용할 수 있고, 최소 모수는 1,000명이다.

 

 

 

 


 

 

 

■ 카카오 데이터 타겟

 

  • 카카오 사용자의 온라인 활동 및 활동 성향을 분석해서 광고를 노출하는 오디언스 타겟팅이다.
  • 구글이나 페이스북의 관심사 타겟팅과 유사하다.

 

 

 

 

1. 키워드 타겟팅

 

  • 다음이나 카카오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는 유저들을 추출해서 타겟팅할 수 있는 기법이다.
  • 내 브랜드나 서비스와 관련된 키워드를 추출해서 광고에 반응할 가능성이 높은 유저를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 관심사 타겟팅

 

  • 유저들의 행동, 구독 패턴 등을 기반으로 특정 분야에 관심이 있을 것 같은 유저들을 타겟팅하는 기법이다.
  • 만약 내가 카카오 페이지의 IT관련 게시글을 많이 봤다면, 나는 IT 쪽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로 분류되어, IT관련 브랜드의 광고 타겟에 내가 포함된다.
  • 즉, 내 브랜드에 적합한 카테고리를 선택해서 노출시키는 장점이 있는 타겟팅이다.

 

 

 

3. 업종 타겟팅

 

  • 카카오가 운영하는 다양한 서비스의 업종별 사용자군을 제공하는데, 이런 서비스를 기반으로 업종별 사용자군을 타겟팅 할 수 있는 기법이다.
  • 내 브랜드가 속한 업종을 타겟팅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타겟팅 기법이다.

 

 

 

4. 서비스 타겟팅

 

  • 카카오가 운영하는 다양한 서비스의 사용자들을 모수로 모아서 타겟팅에 활용할 수 있는 기법이다.
  • 카카오만의 매체를 활용한 타겟 유저들을 타겟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카카오 데이터 타겟의 경우

카카오 서비스 사용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내 브랜드와 접정이 있을 가능성이 높은 유저를 타겟팅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카카오 모먼트 타겟

 

  • 브랜드에 관심을 가질만한 장소에 있는 사용자를 선별적으로 선택해서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는 기법이다.
  • 쉽게 말하면 위치 타겟팅이지만
  • 카카오 모먼트 타겟팅의 경우에는 준 실시간으로 타겟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 특정 상황, 비슷한 위치에 있는 유저들에게 접점이 될 만한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다.
  • 따라서 원하는 지역, 시간 등을 설정함으로써, 실시간으로 유저들에게 맞춤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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