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널 그룹
- Google 애널리틱스 보고서에서 채널을 원하는 대로 분류하려면 채널 그룹을 설정해야 한다.
- '획득' 아래의 '모든 트래픽'에 있는 '채널' 보고서에서
- 자연 검색, 소셜, 직접, 추천, 디스플레이 등의 기본 채널을 보면 트래픽 소스를 확인할 수 있다.
□ 분석을 위해 트래픽을 다른 방법으로 분류하려면
-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기본 채널 그룹을 수정하거나,
- 새로운 채널 그룹을 만들거나,
- 맞춤 채널 그룹을 만들어야 한다.
□ GA에서 제공하는 기본 채널 셋팅 외에 커스텀 세팅을 해야 채널데이터를 다양하게 잡을 수 있다.
- 채널 보고서는 획득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채널 보고서에서는 각 채널별로 트래픽, 이탈률 등의 지표가 나오고,
- 목표 설정을 해놓았다면 목표별 전환률도 나온다.
■ 시스템 채널 그룹 (기본 채널 그룹)
- 채널 그룹 구성은 관리 섹션의 보기 수준에 있는 채널 설정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이 설정에서는 현재 사용 중인 기본 및 맞춤 채널 그룹을 확인할 수 있다.
- 채널 그룹을 클릭하면 채널의 목록과 특정 규칙을 통해 채널을 정의한 방식이 표시된다.
- 시스템 채널은 애널리틱스에서 생성한 기본 채널로 default channel group으로 표시된다.
□ 수정 아이콘을 클릭하면 채널의 정의 규칙이 표시되는데, 여기에서
- 기본 채널의 명칭을 변경하여 설정시 입력한 명칭이 보고서에 출력되게 하거나,
- 채널 분류에 이용된 측정기준의 규칙을 재정의하거나,
- 기본 채널 정의 이외에 다른 조건(‘or’, ‘and’)을 엮어 채널그룹을 설정하거나.
- 보고서의 효과적인 구성을 위해 디스플레이 색상을 변경할 수 있다.
□ 채널 그룹 설정을 저장하면, 저장 시점이후부터의 트래픽이 저장된 채널 규칙에 의해 분류된다.
- 채널 그룹은 소급 적용되지 않는다. 즉, 설정한 이후의 데이터부터 활용이 가능하다.
- 기본 채널 그룹 내에서는 샘플링이 걸리지 않는다.
□ 채널 수정 예시
- Google 상품 매장에서 기본 채널 그룹인 소셜에 Google 플러스와 Facebook 트래픽을 포함시키려는 경우
- '시스템 정의 채널' → '일치' → '소셜'에서
- '소스' → '다음을 포함:' → 'plus.google.com 또는 facebook.com'으로 변경하면 된다.
- 기본 채널 그룹을 변경하면 애널리틱스에서 차후 트래픽이 분류되는 방식과 보기 권한이 있는 사용자에게 애널리틱스가 표시되는 방식이 영구적으로 변하게 된다.
- 단, 이전의 기본 채널 그룹 데이터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 기본 채널 정의를 수정한 경우 채널 목록 상단의 '채널 재설정'을 클릭하면 원래의 기본 설정으로 되돌릴 수 있으나,
- 이 작업은 소급 적용되지 않는다.
- 즉, 기본 채널로 돌아가기 전에 발생한 세션은 여전히 이전의 채널 정의에 따라 분류된다는 의미이다.
■ 새로운 채널 그룹 만들기
- 채널 목록 상단의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채널 그룹을 만들 수 있다.
- 채널의 이름을 지정하고 채널을 정의하는 방식은 기본 채널 그룹을 수정하는 방법과 유사하다.
- 기본 채널 그룹 자체를 수정하기보다는, 기본 채널 그룹을 복사한 다음에 테스트 채널 그룹을 만드는 것이 좋다.
- 새로운 채널 그룹을 만들면 기존에 적용된 규칙에 따라 수집한 모든 데이터에 소급 적용된다.
■ 보기에서 새로 만든 채널 그룹은 기본 측정기준 드롭다운 메뉴를 선택한 후 채널 보고서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 다중 채널 유입경로 보고서의 채널 그룹 드롭다운 메뉴에서는 새로운 채널 그룹도 볼 수 있다.
- 보기 1개에서 최대 50개의 새로운 채널 그룹을 만들 수 있으며,
- 이러한 채널 그룹은 해당 보기에 대한 액세스 권한이 있는 모든 사용자에게 표시된다.
■ 맞춤 채널 그룹
- 나만 볼 수 있는 새 채널을 만들거나,
- 이전 데이터에 대해서도 채널 그룹을 적용해보고자 한다면,
- 관리 섹션에서 맞춤 도구 및 자산에 있는 '맞춤 채널 그룹'을 활용하면 된다.
- 새로운 채널 구성을 설정하는 방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맞춤 채널 그룹을 만들 수 있다.
→ 맞춤 채널 그룹은 이전 데이터에 소급적용이 가능하다.
→ 그러나 데이터의 양이 많을 경우에는 샘플링이 걸릴 수도 있다.
- 사용자별로 최대 100개의 맞춤 채널 그룹을 만들 수 있다.
- 채널 그룹 설정을 마친 후에는 반드시 모니터링을 통해 데이터가 정의한 규칙대로 들어오는지 확인해야 한다.
cf. 샘플링
- 전체 데이터 중 일부를 가지고 전체를 추측하는 통계방법으로 100% 정확한 데이터는 아니지만,
- 전반적인 데이터 추이를 파악할 수 있다.
□ 맞춤 채널 그룹을 만들고 저장하면
- 이를 복사하여다른 맞춤 채널 그룹을 만들기 위한 기반으로 사용하거나,
- 삭제하거나 다른 사용자와 직접 공유하거나,
- 솔루션 갤러리를 통해 공유할 수도 있다.
- 맞춤 채널 그룹을 공유하면 구성 정보만 공유되며, 데이터는 계속 비공개 상태로 유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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