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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널리틱스

[UA] 채널 그룹 설정하기

by 이준건 2021. 7. 9.

 

 

■ 채널 그룹

 

  • Google 애널리틱스 보고서에서 채널을 원하는 대로 분류하려면 채널 그룹을 설정해야 한다.
  • '획득' 아래의 '모든 트래픽'에 있는 '채널' 보고서에서
  • 자연 검색, 소셜, 직접, 추천, 디스플레이 등의 기본 채널을 보면 트래픽 소스를 확인할 수 있다.

 

 

 

□ 분석을 위해 트래픽을 다른 방법으로 분류하려면

  1.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기본 채널 그룹을 수정하거나,
  2. 새로운 채널 그룹을 만들거나,
  3. 맞춤 채널 그룹을 만들어야 한다.

 

 

 

□ GA에서 제공하는 기본 채널 셋팅 외에 커스텀 세팅을 해야 채널데이터를 다양하게 잡을 수 있다.

 

  • 채널 보고서획득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채널 보고서에서는 각 채널별로 트래픽, 이탈률 등의 지표가 나오고,
  • 목표 설정을 해놓았다면 목표별 전환률도 나온다.

 

 

UA 획득의 채널 보고서이다. 기본 채널 그룹에 따라 데이터가 분류되어 있다.

 

 

 

 

 


 

 

 

 

■ 시스템 채널 그룹 (기본 채널 그룹)

 

  • 채널 그룹 구성은 관리 섹션의 보기 수준에 있는 채널 설정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이 설정에서는 현재 사용 중인 기본 및 맞춤 채널 그룹을 확인할 수 있다.
  • 채널 그룹을 클릭하면 채널의 목록과 특정 규칙을 통해 채널을 정의한 방식이 표시된다.
  • 시스템 채널은 애널리틱스에서 생성한 기본 채널로 default channel group으로 표시된다.

 

관리 섹션의 보기 수준 하의 채널 그룹을 클릭하면 기본 채널 그룹을 확인할 수 있다.

 

 

 

 

 

 

□ 수정 아이콘을 클릭하면 채널의 정의 규칙이 표시되는데, 여기에서

 

  1. 기본 채널의 명칭을 변경하여 설정시 입력한 명칭이 보고서에 출력되게 하거나,
  2. 채널 분류에 이용된 측정기준의 규칙을 재정의하거나,
  3. 기본 채널 정의 이외에 다른 조건(‘or’, ‘and’)을 엮어 채널그룹을 설정하거나.
  4. 보고서의 효과적인 구성을 위해 디스플레이 색상을 변경할 수 있다.

 

기본 채널 그룹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인다. 우측의 연필 아이콘이 '수정' 아이콘이다.

 

해당 채널을 클릭하면 이름과 채널 정의 규칙 및 보고서에 표시되는 색상을 변경할 수 있다.

 

 

 

 

 

 

 

 

□ 채널 그룹 설정을 저장하면, 저장 시점이후부터의 트래픽이 저장된 채널 규칙에 의해 분류된다.

 

  • 채널 그룹은 소급 적용되지 않는다. 즉, 설정한 이후의 데이터부터 활용이 가능하다.
  • 기본 채널 그룹 내에서는 샘플링이 걸리지 않는다.

 

 

 

 

 

 

□ 채널 수정 예시

 

  • Google 상품 매장에서 기본 채널 그룹인 소셜에 Google 플러스와 Facebook 트래픽을 포함시키려는 경우
  • '시스템 정의 채널' → '일치' → '소셜'에서
  • '소스' → '다음을 포함:' → 'plus.google.com 또는 facebook.com'으로 변경하면 된다.

 

규칙 정의에 'or'는 합집합을 의미하고, 'and'는 교집합을 의미한다. 이를 활용하여 채널의 조건을 설정할 수 있다.

 

 

 

 

 

 

  • 기본 채널 그룹을 변경하면 애널리틱스에서 차후 트래픽이 분류되는 방식과 보기 권한이 있는 사용자에게 애널리틱스가 표시되는 방식이 영구적으로 변하게 된다.
  • 단, 이전의 기본 채널 그룹 데이터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 기본 채널 정의를 수정한 경우 채널 목록 상단의 '채널 재설정'을 클릭하면 원래의 기본 설정으로 되돌릴 수 있으나,
  • 이 작업은 소급 적용되지 않는다.

 

  • 즉, 기본 채널로 돌아가기 전에 발생한 세션은 여전히 이전의 채널 정의에 따라 분류된다는 의미이다.

 

 

 

 

 


 

 

 

 

■ 새로운 채널 그룹 만들기

 

  • 채널 목록 상단의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채널 그룹을 만들 수 있다.
  • 채널의 이름을 지정하고 채널을 정의하는 방식은 기본 채널 그룹을 수정하는 방법과 유사하다.
  • 기본 채널 그룹 자체를 수정하기보다는, 기본 채널 그룹을 복사한 다음에 테스트 채널 그룹을 만드는 것이 좋다.
  • 새로운 채널 그룹을 만들면 기존에 적용된 규칙에 따라 수집한 모든 데이터에 소급 적용된다.

 

좌측의 '+채널 그룹'을 선택해서 새로운 채널 그룹을 만들 수 있다.

 

처음부터 채널 정의를 만들 수도 있고,

 

 

 

기본 채널 그룹을 복사한 다음

 

복사한 채널 그룹에 대해서 새로운 채널 정의를 할 수도 있다.

 

 

 

 

 

 

■ 보기에서 새로 만든 채널 그룹은 기본 측정기준 드롭다운 메뉴를 선택한 후 채널 보고서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 다중 채널 유입경로 보고서의 채널 그룹 드롭다운 메뉴에서는 새로운 채널 그룹도 볼 수 있다.
  • 보기 1개에서 최대 50개의 새로운 채널 그룹을 만들 수 있으며,
  • 이러한 채널 그룹은 해당 보기에 대한 액세스 권한이 있는 모든 사용자에게 표시된다.

 

획득의 요약 보고서에서 생성한 채널 그룹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고,

 

 

채널 보고서에서도 생성된 채널 그룹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 맞춤 채널 그룹

 

  • 나만 볼 수 있는 새 채널을 만들거나,
  • 이전 데이터에 대해서도 채널 그룹을 적용해보고자 한다면,
  • 관리 섹션에서 맞춤 도구 및 자산에 있는 '맞춤 채널 그룹'을 활용하면 된다.
  • 새로운 채널 구성을 설정하는 방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맞춤 채널 그룹을 만들 수 있다.

 

  → 맞춤 채널 그룹은 이전 데이터에 소급적용이 가능하다.

  → 그러나 데이터의 양이 많을 경우에는 샘플링이 걸릴 수도 있다.

 

  • 사용자별로 최대 100개의 맞춤 채널 그룹을 만들 수 있다.
  • 채널 그룹 설정을 마친 후에는 반드시 모니터링을 통해 데이터가 정의한 규칙대로 들어오는지 확인해야 한다.

 

 

 

cf. 샘플링

  • 전체 데이터 중 일부를 가지고 전체를 추측하는 통계방법으로 100% 정확한 데이터는 아니지만,
  • 전반적인 데이터 추이를 파악할 수 있다.

 

보기 수준의 맞춤 도구 및 자산 하의 '맞춤 채널 그룹'에서 생성이 가능하다.

 

 

 

 

 

 

□ 맞춤 채널 그룹을 만들고 저장하면

 

  1. 이를 복사하여다른 맞춤 채널 그룹을 만들기 위한 기반으로 사용하거나,
  2. 삭제하거나 다른 사용자와 직접 공유하거나,
  3. 솔루션 갤러리를 통해 공유할 수도 있다.
  • 맞춤 채널 그룹을 공유하면 구성 정보만 공유되며, 데이터는 계속 비공개 상태로 유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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