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이터 분석
- 데이터 분석이란 데이터를 분할 즉, 데이터를 쪼갠다는 의미이고,
-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GA의 ‘세그먼트’ 기능이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에서 구매한 사람들의 행동을 확인하고 싶을 때, 이들이 어떤 페이지를 방문했고, 어떤 상품을 구매했는지에 관한 데이터는 GA의 좌측 메뉴 탭의 여러 보고서에서 확인이 가능하지만,
'특정 고객'의 액션이나 행동을 직접적으로 확인하기 위해서는 ‘세그먼트’라는 기능을 사용해야 한다.
따라서 GA보고서에 나타나는 페이지뷰 수, 이탈률 등의 기본 지표만 확인하는 것은
GA를 절반 정도만 활용한다고 볼 수 있다.
■ 세그먼트(Segment)
- Google 애널리틱스의 세분화(세그먼트)는 보고서에서 하위 집합의 데이터를 조회하는 방식이다.
- 이를 위해 사용자 세그먼트 또는 세션 세그먼트를 만들 수 있으며, 사용자 세그먼트에는 최대 90일의 여러 세션이 포함될 수 있다.
- 예를 들어 특정 연령, 기간, 성별, 또는 이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데이터만 표시되도록 사용자 세그먼트를 만들 수 있다.

■ 세션 세그먼트는 단일 세션에서 발생하는 사용자 행동으로 한정된다.
- 예를 들어 사용자가 하나의 세션에서 도달한 목표나 발생시킨 수익을 세션 세그먼트로 만들 수 있습니다.
■ 여러 세그먼트를 보고서 하나에 추가하여 비교할 수 있다는 점이 세그먼트의 장점이다.
- 구매한 사용자의 세그먼트와 구매하지 않은 사용자의 세그먼트를 비교하여 구매에 영향을 준 요인을 더욱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 또한 유료 검색과 같은 특정 트래픽에 기반한 세그먼트를 만들어서 이를 이메일 캠페인에서 발생된 세션과 비교할 수도 있다.
- 이렇게 하면 각 소스에서 어떤 유형의 사용자가 유입되는지 알 수 있다.
- 사용자 세그먼트와 세션 세그먼트는 측정기준, 측정항목, 세션 날짜 등을 이용해 만들 수 있으며,
- 사용자의 조건이나, 사용자의 액션 순서(Sequence)를 이용해서도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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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잠재고객 개요와 같은 기본 보고서에서는 '모든 사용자' 세그먼트가 자동 적용되고 선택한 기간에 해당하는 모든 사용자가 포함된다.
- 세그먼트를 추가하려면 '모든 사용자' 우측의 회색 화살표를 클릭해서 세그먼트 작성 도구를 열면 된다.

■ 세그먼트에는 기본 세그먼트와 맞춤 세그먼트의 두 가지 유형이 있다.
- 기본(또는 시스템) 세그먼트는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며 시스템 섹션(=기본 섹션)에 표시된다.
- 맞춤 세그먼트는 사용자가 직접 만드는 세그먼트이며 '맞춤' 섹션에 표시됩니다.


- '세그먼트 공유'를 클릭하면 다른 사용자가 만든 세그먼트를 가져오거나 솔루션 갤러리를 통해 공유할 수 있다.
- 세그먼트를 공유해도 데이터는 공유되지 않으며, 세그먼트만 공유된다.
- 자주 사용할 것 같은 세그먼트는 즐겨찾기로 설정할 수 있으며, 이들 세그먼트는 선택된 것으로 표시된다.

■ 기본 세그먼트
- 기본 세그먼트를 선택하려면 시스템 섹션을 클릭하고 적용하려는 세그먼트를 선택한다.
- 예를 들어 태블릿 트래픽을 선택하고 적용을 클릭하면 태블릿 트래픽과 보고서에 있는 모든 트래픽을 비교할 수 있다.
- 적용된 세그먼트는 삭제하거나 Google 애널리틱스를 종료할 때까지 모든 보고서에 계속 적용된다.
- 세그먼트를 삭제하려면 아래쪽 화살표를 클릭하고 '삭제'를 선택하면 된다.
- 세그먼트는 개별 계정 단위로 적용이 된다.
- 개별 세그먼트를 설정하면 데이터를 분석을 할 경우보다 깊이 있는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다.

- 보고서에서 신규 사용자와 재사용자를 비교하려면 신규 사용자 및 재사용자 세그먼트를 선택하면 되고, 이들 세그먼트는 상단의 모든 사용자 세그먼트 옆에 표시된다.
- 만약 비교를 위해 더 간략한 보고서를 원한다면, 모든 사용자 세그먼트를 사용 중지하고 적용을 누르면 된다. 이렇게 하면 신규 사용자와 재사용자만을 비교하는 화면이 노출된다.
- 세그먼트를 추가하려면 플러스 아이콘을 클릭하면 되고, 한 번에 최대 4개의 세그먼트를 비교할 수 있다.
■ 각 세그먼트에는 작업 드롭다운 메뉴가 있다.
- '복사'를 선택하면 해당 세그먼트를 복사하여 추가적인 맞춤 설정을 할 수 있으며,
- '잠재고객 구축'을 선택하면 리마케팅에서 사용할 잠재고객을 만들 수 있다.


■ 맞춤 세그먼트
- 기본 세그먼트뿐 아니라 맞춤 세그먼트도 만들 수 있다.
- 적용된 세그먼트 필드 아래에서 '새 세그먼트 만들기'를 클릭한다. 여기에서 맞춤 세그먼트에 적용할 특성을 추가할 수 있다.
- 인구통계, 기술환경, 행동, 세션 날짜, 트래픽 소스, 전자상거래(웹사이트에 구축된 경우)를 기준으로 세그먼트를 만들 수 있다.
- 예를 들어 인구통계에서 연령대를 '25~34세'로 선택하고 언어에 스페인어인 'es'를 입력하면 스페인어로 설정된 브라우저를 이용하는 25~34세 사용자의 데이터가 필터링된다.
-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입력된 특정 값에 일치시키는 고급 세그먼트도 만들 수 있다.
- 세그먼트 내에서 조건을 구성하는 필터를 여러 개 지정할 수도 있으며,
- 사용자 상호작용의 순서에 기반한 세그먼트를 만들 수도 있다.
- 위 기능을 활용하면 특정 페이지를 조회한 후 동영상을 시청한 사용자의 세그먼트를 만들 수 있고, 이때 페이지뷰 또는 이벤트를 혼합하는 것도 가능하다.

■ 세그먼트는 샘플링 후에 적용된다.
- 보고서에 표시된 데이터가 샘플이라면 세그먼트에 표시되는 데이터도 샘플이다.
- 고객 행동을 심도 있게 분석해야 하는 경우에는 데이터의 하위 집합을 분리하는 세그먼트를 만듦으로써 웹사이트 실적 개선의 기회를 찾을 수 있다.
■ 조건 세그먼트 설정 ★★★
- 맞춤 세그먼트를 생성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가 필요한 것인지, ‘세션’에 대한 데이터가 필요한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만약 ‘거래수’에 ‘사용자당’을 선택하고, 0보다 큰 경우를 선택을 하는 경우, 설정된 데이터 조회 기간 내에 한 번이라도 거래가 완료된 사용자의 데이터를 보여준다.
- 예를 들어 이 설정의 경우 1명의 방문자가 10번 방문 중에 1번만 구매가 발생했다면 위의 조건에 부합하는 데이터로, GA는 이 데이터를 보여준다.
- ‘세션당’을 선택하는 경우, 거래가 발생한 세션에 대한 데이터만을 GA는 보여준다.
- 조건은 ‘or’ 또는 ‘and’를 선택하여 추가적으로 조건을 만들 수 있다.

■ 순서 세그먼트 설정 ★★★
- 순서 세그먼트는 고객의 액션에 순서를 설정하여, 해당 순서대로 액션이 이루어진 고객의 데이터를 조회한다.
- 이 세그먼트 설정에는 ‘순서 시작’이라는 탭이 별도로 존재한다.
- 모든 사용자 상호작용 : 1단계를 건너뛰고, 2단계 또는 그 이상 단계부터 조건에 부합하는 고객 데이터 조회.
- 최초 사용자 상호작용 : 1단계 순서부터 조건에 부합하는 액션을 한 고객들의 데이터를 조회.
- 또한 순서 세그먼트에는 ‘단계’에 대한 조건을 걸어줄 수 있는데,
- ‘바로 다음 단계’를 선택하는 경우 1단계 이후 바로 2단계의 액션이 발생한 데이터를 조회하고,
- ‘다음 단계’인 경우에는 1단계 이후 다른 액션을 하다 2단계로 넘어간 경우의 데이터를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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