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A4 리포트가 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 GA4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리포트는 크게 '수명주기'와 '사용자'로 나눌 수 있다.
이전 유니버셜 GA에서는 플랫폼 안에서의 사용자 행동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리포트를 보여주는 데에 중점이 맞춰져 있었다면, GA4에서는 웹, 앱 간 연동이 많아지는 시대에 맞춰 플랫폼이 아닌, 플랫폼을 이용하는 사용자에 중점을 두고 리포트를 보여준다.
즉, 웹 및 앱 플랫폼 간 이동이 빈번히 발생하기 때문에 어느 한쪽에 중점을 두고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파편화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GA4에서는 '데이터 스트림'이라는 추적코드를 활용해서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리포트를 보여주고자 한다는 것이 중점적인 GA4의 취지로 볼 수 있다.
- GA4가 제공하는 리포트들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지만, 결국에는 이 모든 것들이 '사용자'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다.
▶ 수명주기 : 수명주기라는 대 카테고리 안에 사용자들이 어떻게 우리 플랫폼에서 움직였는지에 대해 정리해주는 리포트들이 해당된다. 수명주기의 대 카테고리 내에는 획득, 참여도, 수익창출, 유지라는 세부 카테고리로 나뉜다.
- 획득 : 사용자가 웹이나 앱에 어떤 방식으로 들어오게 되었는가에 대한 리포트를 보여준다.
- 참여도 : 들어온 사용자가 내가 원하는 행동을 얼마나 많이 발생시켰는지에 대한 리포트를 보여준다.
- 수익창출 : 광고수입이라던가, 매출이 어느 정도 발생했는지에 대한 리포트를 보여준다.
- 유지 : 신규 사용자, 재방문자 등 특정 그룹단위로 얼마나 오랫동안 우리 서비스를 이용했는지에 대한 리포트를 보여준다.
▶ 사용자 : 플랫폼에서 왔다갔다 움직였던 흐름의 중심이 되었던 사용자의 속성에 대한 리포트들이 해당된다.
- 인구통계 : 카테고리 이름처럼 사용자의 데모그래픽 데이터에 대한 리포트를 보여준다.
- 기술 : 어떤 기기, 운영체제로 들어왔는지에 관한 리포트를 보여준다.
공부한자료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w7b2QoETrx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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