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애널리틱스

GA4와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의 차이점

by 이준건 2021. 5. 28.

GA4와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의 차이점에 대해서 3개 정도 정리해본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

: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이나 앱에 대해서 유입된 고객의 데이터를 추적할 수 있는 툴을 의미한다.

 

 

# GA4?

: 이전 버전인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에서 한 번 더 변화해서 4번째 버전의 구글 애널리틱스를 말하는데,

: 이전 버전과 차이점이 존재한다.

 


 

# 첫번째 차이점 - 데이터 추적 방식이 이전과 달라졌다.

  •  이전 버전에서는 브라우저의 쿠키를 이용해서 고객데이터를 추적하고 수집이 이루어졌다.
  •  그러나 개인 정보 수집에 관한 것들이 이슈화되면서
  •  GA4에서는 쿠키 기반이 아닌 사용자 기반(이벤트 발생)으로 데이터를 추적 및 수집이 이루어진다.

 

# 두번째 차이점 - 애널리틱스가 제공하는 리포트가 간결해졌다.

  • 이전 버전 GA에서는 페이지 스크립트에 추적코드만 설치해놓으면, 페이지뷰 데이터를 기반으로 100여 가지의 리포트를 볼 수 있었다. 
  • 그러나 GA4에서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15개의 보고서만을 기본적으로 제공한다.

 

 

# 세번째 차이점 - 맞춤 리포트가 강화되었다.

  • 이전 버전에도 맞춤 리포트가 있었으나, 이를 보여주는 방법이 한정적이었다.
  • GA4에서는 도표 등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보여줄 수 있는 템플릿이 생겼고, 데이터에 대해서 표를 만드는 방식 또한 이전과 비교해서 세련되게 변화하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