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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마케팅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위한 13가지 기본 규칙

by 이준건 2021. 11. 2.

 

 

 

 

최근 유튜브를 보다가 피드에 흥미로우면서도 상당히 도움이 되는 SEO 관련 영상을 발견하게 되어,

 

공부도 하고, 여러 사람들에게 공유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글을 정리해보았다.

 

https://pouyaeti.com/

 

 

 

 


 

 

 

1. Focus Keyword (핵심 키워드, 내가 가진 무기가 뭐야?)

 

  • SEO를 위한 가장 첫 번째 단계는 바로 핵심 키워드를 찾고, 분석을 한 후 나의 페이지에 가장 적합한 키워드를 선택하는것이다.
  • 페이지의 검색엔진최적화를 보다 용이하게 할 수 있는 키워드를 분석 도구들이 여러 가지가 있고,
  • 아래 무료로 이용 가능한 2가지 도구를 소개한다.

 

  • 키워드 플래너 : 구글 애즈 계정이 있다면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 Keyword Surfer extension : 크롬 웹스토어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 위 2가지 도구 외에도 다양한 키워드 분석 도구들이 존재하므로 사용하기 편한 것을 사용하면 좋으나,
  • 도구를 사용함에 있어 반드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2가지 기준이 있다.

 

  • 첫째, 검색량
  • 선택한 월 기간과 위치 및 검색 네트워크 설정을 기준으로 계산한 이 키워드와 유사 검색어를 검색한 평균 횟수가 표시된다.
  • 키워드 검색량을 분석해서 해당 키워드가 연중 시기별로 얼마나 자주 검색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 둘째, 경쟁(competition)
  • 특정 키워드의 광고 게재 위치가 얼마나 경쟁이 치열한지를 보여주며, 선택한 위치 및 검색 네트워크 타겟팅 설정에 따라 달라진다.
  • 또한 경쟁 수준(낮음, 중간, 높음)은 구글에서 검색되는 전체 키워드 대비 각 키워드에 입찰하는 광고주 수에 따라 결정된다.

 

  • 만약 내가 운영하는 페이지의 트래픽량이 적은 경우라면,
  • 반드시 내 페이지에 적합하면서 경쟁은 적고, 검색량은 많은 키워드를 선택해야 한다.

 

 

 

 

□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키워드 분석 도구인 '키워드 플래너' 사용 방법을 한 단계씩 알아보도록 한다.

 

 

1. 구글 애즈 계정에 로그인 후 도구 및 설정 클릭

 

 

 

 

2.  키워드 플래너 클릭

 

 

 

 

3.  새로운 키워드 찾기 클릭

 

 

 

 

4.  사용하는 언어, 나라 또는 위치, 비교를 원하는 페이지 URL을 입력 후 생각하고 있던 키워드 입력

 

 

 

 

5. 실적 거두기를 눌러서 결과 확인하기. 왼쪽부터 순서대로 키워드 및 키워드 제안, 평균 검색량, 경쟁 데이터 확인이 가능하다.

 

 

 

 

 

□ 다음은 크롬 확장 프로그램인 'Keyword Surfer extension'를 확인해보겠다.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되면 구글링을 할 때 입력된 키워드에 대한 분석이 우측에 자동으로 노출된다.

 

 

 

이전에 언급했듯이 어떠한 분석 도구를 사용해도 무관하나,

 

검색량은 많은 데에 반해 경쟁이 적은 내 페이지와 적합한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2. Page Title & Its Rules ( 페이지 제목 즉, 검색 결과의 첫 인상이랄까? )

 

  • SEO를 위한 2번째 규칙은 페이지에 적합한 페이지 타이틀 즉, 페이지 제목을 설정하는 일이다.
  • 페이지 제목을 설정하는 것은 쉬워보이지만, 따라야 할 기본적인 단계들이 있다.

 

  • 첫째, 페이지 제목은 반드시 핵심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 예시

  • 핵심 키워드 : 광고쟁이
  • 페이지 제목 : 광고쟁이를 꿈꾸는 - SEO를 위한 13가지 기본 규칙

 

  • 둘째, 핵심 키워드는 페이지 제목의 처음 4 단어 내에 포함되어야 한다.

: 예시

  • 핵심 키워드 : 광고쟁이
  • 나쁜 예시 : SEO를 위한 13가지 기본 규칙 - 광고쟁이를 꿈꾸는 20대 청년
  • 좋은 예시 :광고쟁이를 꿈꾸는 - SEO를 위한 13가지 기본 규칙

 

  • 셋째, 가독성을 높여야 한다.

: 페이지 제목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숫자를 사용하는 것과 강력한 워딩을 이용하는 것이다.

 

 

 


 

 

 

3. URL or Permalink (URL 또는 고유주소)

 

  • 세번째 규칙은 웹페이지의 URL에 핵심 키워드가 포함되도록 하는 것이다.
  • 이때에는 소문자를 이용하며, space대신에 대시'-'를 이용해야 하며, 최대 75자가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 예시

  • 핵심 키워드 : 'SEO - 기초'
  • : 나쁜 예시 : /seo-for-everyone/
  • : 좋은 예시 : /seo-기초-for-everyone/

 

 

 

※ 필자는 퍼머링크에 대해 이해가 잘 되지 않아 여러 글들을 찾아본 결과, 퍼머링크에 대해 가장 이해하기 쉽게 설명이 되어 있는 글을 발견해서 아래 주소를 첨부한다. 퍼머링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독자분들도 아래 링크에 들어가서 추가적인 정보를 얻기를 바란다.

 

URL과 고유주소(Permalink) 그리고 SEO : http://comlover.com/blog/url-permalink-and-seo]

 

 

 


 

 

 

4. Meta Description (페이지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이랄까?)

 

  • 네번째 단계는 내가 운영하는 페이지에 대한 meta description을 작성하는 것이다.
  • 이는 사용자가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검색 엔진 결과에서 보여주는 페이지 제목 아래 부가적인 설명을 작성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위의 박스 친 부분이 메타 디스크립션을 지칭하는 것으로, 페이지에 대한 부가적인 설명을 적는 것이다.

 

 


 

 

 

5. Keyword In the 10% (처음이 중요해!)

 

  • 운영중인 페이지에 글을 쓸 때에, 반드시 핵심 키워드가 작성 중인 전체 글의 초반 10% 포함되도록 해야 한다.
  • 글의 시작 부분 즉, 첫째나 둘째 줄에 핵심 키워드를 넣는 것을 추천한다.

 

 

 


 

 

 

6. The 600 Words (600단어 이상의 분량 챙겨!)

 

  • 페이지에 글을 작성할 때에는 최소한 600단어 이상의 분량이 되도록 작성해야 한다.
  • SERP (Search Engine Result Page)에서 상위 페이지들을 확인해보면 대부분은 2000~4000 단어를 포함하고 있다.
  • 글의 분량은 검색 엔진의 결과에서 상위 노출을 노리는데 매우 효율적이고 중요하다. 이 원리를 알고 있다면, 어떠한 전자상거래 페이지의 카테고리 또는 상품 페이지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 글의 분량을 늘림으로써 더 상위에 노출이 되게 할 수는 있으나, 내가 사용하고자 하는 핵심 키워드의 경쟁 등에 따라 상위 노출은 차이가 날 수 있다.

 

 


 

 

 

7. H2-H6 Titles (헤드라인의 크기 활용)

 

  • 핵심 키워드 또는 부가적 키워드들을 하위 헤드라인(H2~H6; 헤드라인 크기)에 사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각 페이지는 하나의 H1을 사용하고, 추가적인 키워드들에는 H2-H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크롬 확장 프로그램인 'SEO Meta in 1 Click'을 설치함으로써 내가 작성중인 각 페이지의 헤드라인 크기를 확인할 수 있다.

 

 


 

 

 

8. Alt Text (그래서 첨부한 이미지가 무슨 뜻이죠?)

 

  • 작성하는 글에 이미지를 사용하는 경우에 상위 노출에 효과적인 요소는 바로 첨부한 이미지를 부가적으로 설명하는 Alt text를 추가하는 것이다. 검색 엔진은 사용자가 추가한 Alt text를 통해 첨부한 이미지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다.
  • Alt text를 작성하는 경우에는 이미지를 설명하기 위해 어떤 핵심 키워드와 연관 키워드를 사용할 지 고민해야 한다.
  • 또한 Alt text를 잘 작성함으로써 검색 엔진의 이미지 검색을 통해서도 자연 검색(organic search) 트래픽을 획득할 기회를 얻을 수 있다.

 

 


 

 

 

9. Keyword density (다시 보면 반갑지만, 너무 자주 보면 좀 그래요..)

 

  • 작성중인 페이지에 키워드를 반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 ~ 2.5%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추천된다.
  • 예를 들어 600 단어 분량의 글을 쓴다면, 핵심 또는 부가적인 키워드가 총 6번~15번 정도 반복되는 것이 좋다.

 

 

 


 

 

 

10. External Dofollow Link (외부 연결 링크)

 

  • 링크를 만드는것은 성공적인 SEO를 위해 필수적이다.
  •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반드시 dofollow 설정이 되어있는 외부 링크를 최소한 한 개는 가지고 있어야 한다.

 외부 링크로 이동할게요!

  • 위의 단어는 구글 페이지로 이동하는 외부 링크이며,
  • 이를 dofollow로 지칭함은 검색엔진이 이 외부 링크로부터의 트래픽을 추적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 용어 설명 : DoFollow?

- 사용자가 다른 웹사이트나 웹페이지로 이동하는 링크를 'dofollow'로 만드는 경우, 검색 엔진은 생성된 링크를 추척하며, 이는 인바운드 링크 또는 백링크로 간주된다.

- 만약 링크 마크를 'nofollow'로 설정하게 되면 검색엔진은 해당 링크 추적을 하지 않는다.

 

 

 


 

 

 

11. Internal Link (내가 쓴 다른 페이지도 관련이 있어요!)

 

  • SEO를 위해 또 고려해볼 만 한 요소는 바로 내부링크를 만드는 것으로, Wikipedia가 가장 좋은 예시이다.
  • 내부 링크란 내가 작성한 글의 페이지에 추가한 링크로, 내 페이지의 다른 글의 페이지로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 내부 링크를 잘 활용하면 내 페이지에 들어온 고객의 이탈률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검색엔진 최적화에 도움이 된다.
  • 내부 링크로 이동해볼게요~

 

 

 


 

 

 

12. First time to use focus keyword (선택과 집중은 필수 덕목)

 

  • SEO를 위한 또다른 효과적인 규칙은 웹 사이트의 페이지에 대해 핵심 키워드를 중복하지 않는 것이다.
  • 다시 말하면 하나의 핵심 키워드에 대해 2개 이상의 페이지를 작성하는 것은 페이지의 노출 순위를 높이는 데에 방해가 될 수 있다.

 

 

 


 

 

 

13. Short Paragraphs (문단은 짧게짧게!)

 

  • 고려해야할 마지막 규칙은 바로 문단을 짧게 유지하는 것으로, 주로 하나의 문단에 100개 이하의 단어가 포함되도록 하는 것이다.
  • 이 방법은 검색엔진 최적화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자연 검색 트래픽을 유발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는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페이지를 이탈하지 않고 계속해서 페이지에 머물게 할 수 있다.
  • 문단의 분리 없이 하나의 통으로 된 100줄 이상의 글을 흥미롭게 계속 읽어내려갈 수 있을까?

 

 

 

 

 

 

 

참고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Xa_OIY12IJk&list=LL&index=9&t=439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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