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튜브를 보다가 피드에 흥미로우면서도 상당히 도움이 되는 SEO 관련 영상을 발견하게 되어,
공부도 하고, 여러 사람들에게 공유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글을 정리해보았다.
1. Focus Keyword (핵심 키워드, 내가 가진 무기가 뭐야?)
- SEO를 위한 가장 첫 번째 단계는 바로 핵심 키워드를 찾고, 분석을 한 후 나의 페이지에 가장 적합한 키워드를 선택하는것이다.
- 페이지의 검색엔진최적화를 보다 용이하게 할 수 있는 키워드를 분석 도구들이 여러 가지가 있고,
- 아래 무료로 이용 가능한 2가지 도구를 소개한다.
- 키워드 플래너 : 구글 애즈 계정이 있다면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 Keyword Surfer extension : 크롬 웹스토어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 위 2가지 도구 외에도 다양한 키워드 분석 도구들이 존재하므로 사용하기 편한 것을 사용하면 좋으나,
- 도구를 사용함에 있어 반드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2가지 기준이 있다.
- 첫째, 검색량
- 선택한 월 기간과 위치 및 검색 네트워크 설정을 기준으로 계산한 이 키워드와 유사 검색어를 검색한 평균 횟수가 표시된다.
- 키워드 검색량을 분석해서 해당 키워드가 연중 시기별로 얼마나 자주 검색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 둘째, 경쟁(competition)
- 특정 키워드의 광고 게재 위치가 얼마나 경쟁이 치열한지를 보여주며, 선택한 위치 및 검색 네트워크 타겟팅 설정에 따라 달라진다.
- 또한 경쟁 수준(낮음, 중간, 높음)은 구글에서 검색되는 전체 키워드 대비 각 키워드에 입찰하는 광고주 수에 따라 결정된다.
- 만약 내가 운영하는 페이지의 트래픽량이 적은 경우라면,
- 반드시 내 페이지에 적합하면서 경쟁은 적고, 검색량은 많은 키워드를 선택해야 한다.
□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키워드 분석 도구인 '키워드 플래너' 사용 방법을 한 단계씩 알아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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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은 크롬 확장 프로그램인 'Keyword Surfer extension'를 확인해보겠다.

이전에 언급했듯이 어떠한 분석 도구를 사용해도 무관하나,
검색량은 많은 데에 반해 경쟁이 적은 내 페이지와 적합한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2. Page Title & Its Rules ( 페이지 제목 즉, 검색 결과의 첫 인상이랄까? )
- SEO를 위한 2번째 규칙은 페이지에 적합한 페이지 타이틀 즉, 페이지 제목을 설정하는 일이다.
- 페이지 제목을 설정하는 것은 쉬워보이지만, 따라야 할 기본적인 단계들이 있다.
- 첫째, 페이지 제목은 반드시 핵심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 예시
- 핵심 키워드 : 광고쟁이
- 페이지 제목 : 광고쟁이를 꿈꾸는 - SEO를 위한 13가지 기본 규칙
- 둘째, 핵심 키워드는 페이지 제목의 처음 4 단어 내에 포함되어야 한다.
: 예시
- 핵심 키워드 : 광고쟁이
- 나쁜 예시 : SEO를 위한 13가지 기본 규칙 - 광고쟁이를 꿈꾸는 20대 청년
- 좋은 예시 :광고쟁이를 꿈꾸는 - SEO를 위한 13가지 기본 규칙
- 셋째, 가독성을 높여야 한다.
: 페이지 제목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숫자를 사용하는 것과 강력한 워딩을 이용하는 것이다.
3. URL or Permalink (URL 또는 고유주소)
- 세번째 규칙은 웹페이지의 URL에 핵심 키워드가 포함되도록 하는 것이다.
- 이때에는 소문자를 이용하며, space대신에 대시'-'를 이용해야 하며, 최대 75자가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 예시
- 핵심 키워드 : 'SEO - 기초'
- : 나쁜 예시 : /seo-for-everyone/
- : 좋은 예시 : /seo-기초-for-everyone/
※ 필자는 퍼머링크에 대해 이해가 잘 되지 않아 여러 글들을 찾아본 결과, 퍼머링크에 대해 가장 이해하기 쉽게 설명이 되어 있는 글을 발견해서 아래 주소를 첨부한다. 퍼머링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독자분들도 아래 링크에 들어가서 추가적인 정보를 얻기를 바란다.
※ URL과 고유주소(Permalink) 그리고 SEO : http://comlover.com/blog/url-permalink-and-seo]
4. Meta Description (페이지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이랄까?)
- 네번째 단계는 내가 운영하는 페이지에 대한 meta description을 작성하는 것이다.
- 이는 사용자가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검색 엔진 결과에서 보여주는 페이지 제목 아래 부가적인 설명을 작성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5. Keyword In the 10% (처음이 중요해!)
- 운영중인 페이지에 글을 쓸 때에, 반드시 핵심 키워드가 작성 중인 전체 글의 초반 10% 포함되도록 해야 한다.
- 글의 시작 부분 즉, 첫째나 둘째 줄에 핵심 키워드를 넣는 것을 추천한다.
6. The 600 Words (600단어 이상의 분량 챙겨!)
- 페이지에 글을 작성할 때에는 최소한 600단어 이상의 분량이 되도록 작성해야 한다.
- SERP (Search Engine Result Page)에서 상위 페이지들을 확인해보면 대부분은 2000~4000 단어를 포함하고 있다.
- 글의 분량은 검색 엔진의 결과에서 상위 노출을 노리는데 매우 효율적이고 중요하다. 이 원리를 알고 있다면, 어떠한 전자상거래 페이지의 카테고리 또는 상품 페이지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 글의 분량을 늘림으로써 더 상위에 노출이 되게 할 수는 있으나, 내가 사용하고자 하는 핵심 키워드의 경쟁 등에 따라 상위 노출은 차이가 날 수 있다.
7. H2-H6 Titles (헤드라인의 크기 활용)
- 핵심 키워드 또는 부가적 키워드들을 하위 헤드라인(H2~H6; 헤드라인 크기)에 사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각 페이지는 하나의 H1을 사용하고, 추가적인 키워드들에는 H2-H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크롬 확장 프로그램인 'SEO Meta in 1 Click'을 설치함으로써 내가 작성중인 각 페이지의 헤드라인 크기를 확인할 수 있다.
8. Alt Text (그래서 첨부한 이미지가 무슨 뜻이죠?)
- 작성하는 글에 이미지를 사용하는 경우에 상위 노출에 효과적인 요소는 바로 첨부한 이미지를 부가적으로 설명하는 Alt text를 추가하는 것이다. 검색 엔진은 사용자가 추가한 Alt text를 통해 첨부한 이미지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다.
- Alt text를 작성하는 경우에는 이미지를 설명하기 위해 어떤 핵심 키워드와 연관 키워드를 사용할 지 고민해야 한다.
- 또한 Alt text를 잘 작성함으로써 검색 엔진의 이미지 검색을 통해서도 자연 검색(organic search) 트래픽을 획득할 기회를 얻을 수 있다.
9. Keyword density (다시 보면 반갑지만, 너무 자주 보면 좀 그래요..)
- 작성중인 페이지에 키워드를 반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 ~ 2.5%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추천된다.
- 예를 들어 600 단어 분량의 글을 쓴다면, 핵심 또는 부가적인 키워드가 총 6번~15번 정도 반복되는 것이 좋다.
10. External Dofollow Link (외부 연결 링크)
- 링크를 만드는것은 성공적인 SEO를 위해 필수적이다.
-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반드시 dofollow 설정이 되어있는 외부 링크를 최소한 한 개는 가지고 있어야 한다.
- 위의 단어는 구글 페이지로 이동하는 외부 링크이며,
- 이를 dofollow로 지칭함은 검색엔진이 이 외부 링크로부터의 트래픽을 추적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 용어 설명 : DoFollow?
- 사용자가 다른 웹사이트나 웹페이지로 이동하는 링크를 'dofollow'로 만드는 경우, 검색 엔진은 생성된 링크를 추척하며, 이는 인바운드 링크 또는 백링크로 간주된다.
- 만약 링크 마크를 'nofollow'로 설정하게 되면 검색엔진은 해당 링크 추적을 하지 않는다.
11. Internal Link (내가 쓴 다른 페이지도 관련이 있어요!)
- SEO를 위해 또 고려해볼 만 한 요소는 바로 내부링크를 만드는 것으로, Wikipedia가 가장 좋은 예시이다.
- 내부 링크란 내가 작성한 글의 페이지에 추가한 링크로, 내 페이지의 다른 글의 페이지로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 내부 링크를 잘 활용하면 내 페이지에 들어온 고객의 이탈률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검색엔진 최적화에 도움이 된다.
- 내부 링크로 이동해볼게요~
12. First time to use focus keyword (선택과 집중은 필수 덕목)
- SEO를 위한 또다른 효과적인 규칙은 웹 사이트의 페이지에 대해 핵심 키워드를 중복하지 않는 것이다.
- 다시 말하면 하나의 핵심 키워드에 대해 2개 이상의 페이지를 작성하는 것은 페이지의 노출 순위를 높이는 데에 방해가 될 수 있다.
13. Short Paragraphs (문단은 짧게짧게!)
- 고려해야할 마지막 규칙은 바로 문단을 짧게 유지하는 것으로, 주로 하나의 문단에 100개 이하의 단어가 포함되도록 하는 것이다.
- 이 방법은 검색엔진 최적화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자연 검색 트래픽을 유발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는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페이지를 이탈하지 않고 계속해서 페이지에 머물게 할 수 있다.
- 문단의 분리 없이 하나의 통으로 된 100줄 이상의 글을 흥미롭게 계속 읽어내려갈 수 있을까?
참고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Xa_OIY12IJk&list=LL&index=9&t=439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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