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마케팅

[카카오] (新) 카카오 키워드 광고

by 이준건 2021. 7. 17.

 

 

 

 

2021년 6월 21일 카카오 키워드 광고가 새롭게 바뀌었다.

 

본 포스팅에서는 새롭게 바뀐 카카오 키워드 광고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어지는 포스팅에서 실습을 통해 광고 계정 및 캠페인을 생성해보도록 한다.

 

 

 

 


 

 

 

■ (新) 카카오 키워드 광고

 

  • 새롭게 바뀐 카카오 키워드 광고는 주요 포털의 검색 결과 최상단에 위치한 프리미엄 링크 영역에 동시 노출되며
  • 키워드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해서 잠재고객에게 원하는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 또한 주요 포털 외에도 다음 및 카카오의 제휴 매체와 각종 모바일 앱에도 광고가 노출되어 폭넓은 마케팅이 가능한 광고 상품이다.

 

  • 변경된 키워드 광고는 카카오 계정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는 필요하지 않으며
  • 이전 버전보다 더 쉽고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다차원 보고서 제공으로 집행 광고에 대한 상세한 지표 분석이 가능하다.

 

  • (신)카카오 키워드 광고는 크롬 브라우저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 IE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IE 11버전 이상의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신버전의 키워드 광고를 사용할 수 있다.

 

 

 


 

 

 

■ 노출 영역 및 과금 방식

 

 

 

□ 노출영역

 

 

1. PC 검색 매체

 

  • Daum을 포함한 PC를 통한 주요 포털 사이트의 검색 결과에 노출된다.
  • Daum, Nate 등에서는 통합검색결과 최상단인 프리미엄링크 영역에 최대 10개의 광고가 노출되며,
  • 광고 수요가 많은 키워드의 Daum 통합검색결과에는 와이드링크 영역에 최대 5개 광고가 추가로 노출된다.

 

PC 검색 매체의 프리미엄 링크, 사진 출처 : kakao
광고 수요가 많은 키워드 광고에 대한 와이드링크, 사진 출처 : kakao

 

 

 

 

 

2. 모바일 검색 매체

 

  • 모바일 인터넷 검색시 검색결과에 노출되는 Kakao 키워드 광고로 Daum, Nate 등 모바일 검색에서 노출된다.
  • Daum, Nate 등 제휴된 다양한 모바일 웹/앱에서 모바일 검색결과, 프리미엄링크 영역에 최대 6개의 광고가 노출된다.
  • 카카오톡 #탭 검색결과와 카카오톡 대화방 내 #검색결과 키워드 광고 탭에도 노출된다.

 

모바일 검색 매체 광고 노출 지면이다. 사진 출처 : kakao

 

 

 

 

 

3. PC 컨텐츠 매체

 

  • PC 검색 결과 외의 다양한 PC 컨텐츠 영역에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 및 카카오 서비스에서 소비한 컨텐츠를 바탕으로 연관도 높은 광고를 노출한다.
  • 텍스트 및 확장소재 썸네일 이미지를 등록한 경우에는 이미지가 결합된 배너형태로 노출된다.
  • Daum 메인 및 내부 지면, 카페, 뉴스 및 카카오톡 등의 카카오 내부 지면 및 언론사, 커뮤니티 등의 카카오와 제휴를 맺고 있는 외부 지면에 노출된다.
  • 쉽게 말해서 잠재고객이 다음, 카카오 등의 PC 컨텐츠를 소비하는 과정에서 컨텐츠와 연관된 광고가 자연스럽게 노출된다.

 

다음, 카카오 및 제휴 매체들의 PC컨텐츠 매체에 광고가 노출된다. 사진 출처 : kakao

 

 

 

 

 

4. 모바일 컨텐츠 매체

 

  • 모바일 검색 결과 외의 다양한 모바일 콘텐츠 영역(앱, 웹)에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 및 카카오 서비스에서 소비한 컨텐츠를 바탕으로 연관도 높은 광고가 노출된다.
  • 확장 소재를 등록한 경우에는 텍스트 및 확장소재 썸네일 이미지가 결합된 배너형태로 노출된다.
  • Daum 메인 및 내부 지면, 카페, 뉴스 및 카카오톡 등의 카카오 내부 지면 및 언론사, 커뮤니티 등의 카카오와 제휴를 맺고 있는 외부 지면에 노출된다.

 

모바일 컨텐츠 매체에 노출되는 광고 형태들로, 확장소재를 등록하지 않을 경우 텍스트만 노출된다. 사진 출처 : kakao

 

 

 

 

 

5. 제휴 매체

 

2021년 7월 기준 주요 컨텐츠 네트워크이다. 사진 출처 : kakao

 

 

 

 

 

 

 

□ 과금 방식

 

  • 카카오 키워드 광고는 CPC를 기반으로 과금이 이루어진다.
  • CPC는 Cost Per Click의 약자로, 잠재고객이 광고를 클릭하여 사이트에 방문한 경우에 비용이 발생한다.
  • 클릭당 단가는 키워드별 입찰가에 따라 다르며, 광고 진행 과정에서 얻은 품질 지수 등을 반영하여 실시간으로 결정된다.

 

cf. 품질지수

  • 키워드 단위로 평가되며 일정 기간동안의 해당 키워드의 클릭률, 키워드와 소재 간의 연관도 평가, 그 외 광고 그룹과 광고 대상이 획득한 성과 등을 종합적으로 계산한 지표다. 

 

 

 

 

반응형

댓글